안녕하세요. 제이드입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기다려지는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3' 이
올해도 어김없이 발간이 되었습니다.
책이 나오면 아 이제 한 해가 이렇게 또 가는구나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내년에는 또 어떤 이슈와 트렌드가 있을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내년 2023은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그에 맞게 큰 타이틀은 레빗 점프 (Rabbit Jump) 입니다.
토끼는 작고 수줍은 초식동물이지만 영리한 지혜를 가지고 있는
상징으로 속담과 설화에 자주 등장합니다. 그래서 위기로 일컬어지는
2023년을 지혜롭고 유연하게 뛰어올랐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담아
타이틀 키워드를 'Rabbit Jump' 라고 삼았다고 합니다.
책에 나와 있는 주요 키워드와 이슈가 전부다 공감이 간다거나 하지는
않더라도 어떤 방향으로 흘러 가겠다 정도의 지표로 삼으시고 내용을
이해하고 참고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 2023 10대 트렌드 키워드>
■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평균, 기준, 통상적인 것들에 대한 개념이 무너지고 있다.
소득의 양극화는 정치, 사회 분야로 확산되고 갈등과 분열이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다. 소비 역시 극과 극을 넘나들고
시장은 ‘승자독식’으로 굳혀지고 있다. 중간이 사라지는 시대,
평균을 뛰어넘는 당신만의 대체 불가한 전략은 무엇인가?
■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팬데믹 이후 일터로의 복귀를 거부하는 ‘대사직’,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출퇴근과 워라밸, 재택과 하이브리드
근무가 뒤섞이는 가운데 과거의 직장문화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송두리째 달라지는 일터에서, 조직과 개인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체리피커’라고 한다면,
‘체리슈머’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는다. 무지출과 조각, 반반, 공동구매 전략을 구사하는 이들은
현대판 보릿고개를 지혜롭게 넘고자 하는 진일보한 합리적 소비자들이다.
■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관계의 ‘밀도’보다 ‘스펙트럼’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로빈 던바가 말한 인간관계의
적정한 수 150명은 이 시대에도 맞는 걸까? SNS를 통한 목적지향적 만남이 대세가 된
오늘날, 소통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면서 관계는 여러 인덱스(색인)로 분류되고 정리된다.
이제 나의 친구는 어디까지인가?
■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 디맨드 전략
아이폰을 내놓은 스티브 잡스는 말했다. “사람들은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
소비자가 아예 생각지도 못한 제품을 내놓았을 때 그들은 줄을 서고 지갑을 연다.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 지금껏 써 왔지만 더 새롭고 매력적인
상품, 결제 방식이 유연한 상품 등, 다채로운 뉴 디맨드 전략을 만나보자.
■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 모멘텀
파고, 파고, 또 파고, 끝까지 파고 들어가 행복한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 디깅러의
세상이 오고 있다. 자신의 열정과 돈,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들은 과거 오타쿠와
달리 현실도피적이지 않으며 덕후와 팬슈머보다 더 진일보한 사람들이다.
우리 모두 다 같이, Let’s dig in!
■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 세대가 온다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진짜 신세대, 알파 세대가 떠오르고 있다. 태어나서 처음 한 말이
‘엄마’가 아닌 ‘알렉사’였다는 이들은 단순히 Z세대의 다음 세대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종족의 시작이다. 100퍼센트 디지털 원주민이자 벌써부터 세상을 놀라게 하는 알파 세대,
그들의 미래가 곧 우리의 미래다.
■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지금 기분에 맞는 노래 뭐가 있을까? 실내가 좀 어두운데 밝으면 좋겠어. 냉장고에 남은
우유가 있던가?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이 모든 순간에, 요구하기 전에 미리 알아서
배려해주는 기술이 나오고 있다. 이른바 ‘선제적 대응기술’이다. 삶의 각종 편의를 넘어서,
사회적 약자를 돕고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멋지다고 소문이 난 공간은 어디에 있든 늘 사람들로 붐빈다. 실제 공간은 단지 온라인의
상대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의 근본적인 토대이자 터전이다. 아무리 정교한 가상공간이라도
실제를 이길 수는 없다. 소매의 종말이 언급되는 시기지만, 매력적인 콘셉트와 테마를 갖추고
‘비 일상성’을 제공하는 공간력은 리테일 최고의 무기가 될 것이다.
■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요즘 어른 되기를 한껏 늦추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모두가 어린아이로 영원히
살아가는 곳, 이른바 ‘네버랜드’의 피터팬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젊음을 미화하고
우상시하는 분위기 속에서 진짜 어른을 만나기 힘든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청춘의 열정과
어른의 지혜를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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